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명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명사를 대신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명사(Pronouns)**에 대해 자세히 배우겠습니다. 대명사를 잘 활용하면 문장이 간결해지고 반복을 피할 수 있어 더욱 자연스러운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예시를 통해 쉽고 명확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1. 대명사란 무엇일까요? (What is a Pronoun?)
대명사는 한자로 '대신할 대(代)' 자를 써서, 명사를 대신하는 말이라는 뜻입니다. 이미 언급되었거나 문맥상 분명한 명사의 반복 사용을 피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예시:
- Lisa is a student. Lisa studies hard. (리사는 학생이다. 리사는 열심히 공부한다.) -> 명사 반복
- Lisa is a student. She studies hard. (리사는 학생이다. 그녀는 열심히 공부한다.) -> 대명사 사용으로 간결해짐. 여기서 She가 Lisa를 대신하는 대명사입니다.
대명사는 지칭하는 명사(이를 선행사 Antecedent라고 합니다)의 성(gender), 수(number), 격(case)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2. 대명사의 종류 (Types of Pronouns)
대명사는 그 쓰임과 의미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뉩니다.
가. 인칭대명사 (Personal Pronouns)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며, 문장에서의 역할(주어, 목적어)이나 소유를 나타내는 형태에 따라 모습이 바뀝니다.
구분 | 1인칭 (나, 우리) | 2인칭 (너, 너희들) | 3인칭 단수 (그, 그녀, 그것) | 3인칭 복수 (그들, 그것들) |
주격 (Subject) | I | you | he / she / it | they |
we | you | |||
소유격 (Possessive Adjective)* | my | your | his / her / its | their |
our | your | |||
목적격 (Object) | me | you | him / her / it | them |
us | you |
* 소유격 (Possessive Adjective): 엄밀히 말하면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한정사)의 역할을 하지만, 인칭대명사의 변화형으로 함께 다룹니다. 항상 뒤에 명사가 따라옵니다. (예: my book, your car)
1) 주격 인칭대명사 (Subject Pronouns): 문장에서 주어 역할을 합니다. (~은/는/이/가)
- I am a teacher. (나는 선생님이다.)
- You look happy today. (너는 오늘 행복해 보인다.)
- He plays soccer very well. (그는 축구를 매우 잘한다.)
- She has a beautiful voice. (그녀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 It is raining outside. (밖에 비가 오고 있다.) - 날씨를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 It
- We are planning a trip. (우리는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 They live in that big house. (그들은 저 큰 집에 산다.)
2) 소유격 (Possessive Adjectives): 명사 앞에 쓰여 소유 관계를 나타냅니다. (~의)
- This is my computer. (이것은 나의 컴퓨터이다.)
- What is your name? (너의 이름은 무엇이니?)
- I like his new haircut. (나는 그의 새 머리 스타일이 마음에 든다.)
- Her hobby is painting. (그녀의 취미는 그림 그리기이다.)
- The dog wagged its tail. (그 개는 그것의 꼬리를 흔들었다.)
- Our team won the game. (우리 팀이 경기에서 이겼다.)
- I borrowed their car. (나는 그들의 차를 빌렸다.)
3) 목적격 인칭대명사 (Object Pronouns): 문장에서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을/를, ~에게)
- She called me yesterday. (그녀는 어제 나에게 전화했다.) - 동사 called의 목적어
- I will help you with your homework. (나는 네가 숙제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 동사 help의 목적어
- Do you know him? (너는 그를 아니?) - 동사 know의 목적어
- I saw her at the park. (나는 공원에서 그녀를 보았다.) - 동사 saw의 목적어
- Please give it to me. (그것을 나에게 주세요.) - it은 give의 직접목적어, me는 to의 목적어
- The teacher praised us. (선생님께서 우리를 칭찬하셨다.) - 동사 praised의 목적어
- Can you pass them the salt? (그들에게 소금을 건네주시겠어요?) - them은 pass의 간접목적어
나. 소유대명사 (Possessive Pronouns)
'~의 것'이라는 의미로, 소유격 대명사(Possessive Adjective) + 명사」를 대신합니다. 소유대명사 뒤에는 명사가 오지 않습니다.
인칭/수 | 소유격 (Possessive Adjective) + 명사 | 소유대명사 (Possessive Pronoun) |
1인칭 단수 | my book (나의 책) | mine (나의 것) |
2인칭 단수 | your car (너의 차) | yours (너의 것) |
3인칭 남성 단수 | his pen (그의 펜) | his (그의 것) |
3인칭 여성 단수 | her bag (그녀의 가방) | hers (그녀의 것) |
3인칭 중성 단수 | its tail (그것의 꼬리) | its (그것의 것 - 거의 안 쓰임) |
1인칭 복수 | our house (우리의 집) | ours (우리의 것) |
2인칭 복수 | your ideas (너희들의 생각) | yours (너희들의 것) |
3인칭 복수 | their project (그들의 프로젝트) | theirs (그들의 것) |
- This pen is my pen. -> This pen is mine. (이 펜은 나의 것이다.)
- That bicycle is not your bicycle. It's her bicycle. -> That bicycle is not yours. It's hers. (저 자전거는 너의 것이 아니다. 그녀의 것이다.)
- His car is faster than my car. -> His car is faster than mine. (그의 차는 내 것보다 빠르다.)
- Their house is bigger than our house. -> Their house is bigger than ours. (그들의 집은 우리 것보다 크다.)
- A friend of mine is coming to visit. (내 친구 중 한 명이 방문하러 올 것이다.) - 'my friend'와 같은 의미
다. 재귀대명사 (Reflexive Pronouns)
'~자신'이라는 의미로, 주어가 한 행동이 자기 자신에게 돌아올 때 (목적어가 주어와 동일할 때) 사용되거나, 주어나 목적어를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self (단수) 또는 -selves (복수) 형태로 끝납니다.
인칭대명사 | 재귀대명사 |
I | myself |
you (단수) | yourself |
he | himself |
she | herself |
it | itself |
we | ourselves |
you (복수) | yourselves |
they | themselves |
1) 재귀 용법 (Reflexive Use):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주어와 동일한 대상일 때.
- I cut myself while cooking. (나는 요리하다가 (내 자신을) 베였다.)
- He taught himself to play the guitar. (그는 기타 치는 법을 독학했다.)
- She looked at herself in the mirror. (그녀는 거울 속의 자신을 보았다.)
- The cat cleans itself. (고양이는 스스로 몸단장을 한다.)
- We should be proud of ourselves. (우리는 우리 자신을 자랑스러워해야 한다.)
- Please help yourselves to the cookies. (쿠키 마음껏 드세요.) - (너희들 자신을 도우세요)
- They blamed themselves for the mistake. (그들은 그 실수에 대해 자신들을 탓했다.)
2) 강조 용법 (Emphatic Use): 주어나 목적어를 강조하며, 생략해도 문장 성립에 영향이 없습니다. '직접', '스스로'의 의미.
- I myself baked this cake. (나 자신이/내가 직접 이 케이크를 구웠어.)
- I baked this cake myself. (위치 변경 가능)
- The queen herself visited the village. (여왕이 직접 그 마을을 방문했다.)
- You can do it yourself. (너 스스로 그것을 할 수 있어.)
- We saw the president himself. (우리는 대통령 그분을 직접 보았다.) - 목적어 강조
관용적 표현:
- by oneself: 홀로, 혼자 힘으로 (e.g., He lives by himself. 그는 혼자 산다.)
- for oneself: 스스로를 위해, 혼자 힘으로 (e.g., You should think for yourself. 너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
- enjoy oneself: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 (e.g., We enjoyed ourselves at the party. 우리는 파티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make oneself at home: 편안히 하다 (e.g., Please make yourself at home. 편히 계세요.)
라. 지시대명사 (Demonstrative Pronouns)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거리(가까움/멈)와 수(단수/복수)에 따라 구분됩니다.
가까움 (Near) | 멈 (Far) | |
단수 | this (이것) | that (저것, 그것) |
복수 | these (이것들) | those (저것들, 그것들) |
- This is my favorite song. (이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이다.) - 가까이 있는 단수
- That looks delicious over there. (저기 저것 맛있어 보인다.) - 멀리 있는 단수
- These are my friends from Canada. (이분들은 캐나다에서 온 내 친구들이다.) - 가까이 있는 복수
- Those were the good old days. (그때가 좋았지. / 저것들이 좋았던 옛 시절이었다.) - 멀리 있는 복수, 시간적으로 먼 과거
- Hello, this is Mina speaking. (여보세요, 미나입니다.) - 전화 통화 시
- That's a great idea! (그거 좋은 생각이야!) - 상대방의 말이나 상황을 가리킬 때
[참고] 지시형용사 (Demonstrative Adjectives): 지시대명사와 형태가 같지만, 명사 앞에 쓰여 그 명사를 수식합니다.
- This book is interesting. (이 책은 재미있다.) - This가 book 수식
- That car is expensive. (저 차는 비싸다.) - That이 car 수식
마. 의문대명사 (Interrogative Pronouns)
질문을 할 때 사용되며, 사람, 사물, 선택, 소유 등을 묻습니다.
- who: 사람 (주격 - 누가)
- Who broke the window? (누가 창문을 깼니?)
- Who are you? (당신은 누구세요?)
- whom: 사람 (목적격 - 누구를, 누구에게)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체나 문어체에서 주로 쓰이며, 구어체에서는 who를 목적격으로도 많이 씀)
- Whom did you meet yesterday? (어제 누구를 만났니?)
- To whom should I send this package? (이 소포를 누구에게 보내야 합니까?) (격식)
- (구어체) Who did you meet yesterday?
- whose: 사람/사물 (소유격 - 누구의 것, 무엇의 것)
- Whose car is this? (이것은 누구의 차입니까?)
- Whose is this bag? (이 가방은 누구의 것이니?) - Whose가 단독으로 소유대명사 역할
- what: 사물, 정보 (무엇)
- What is your name?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 What happened? (무슨 일이 있었니?)
- What do you want for dinner? (저녁으로 무엇을 원하니?)
- which: 사람/사물 (선택 - 어느 것, 어느 사람) (정해진 범위 내에서의 선택)
- Which do you prefer, coffee or tea? (커피와 차 중에 어느 것을 더 좋아하세요?)
- Which of these books is yours? (이 책들 중 어느 것이 당신의 것입니까?)
- Which is your brother in this picture? (이 사진에서 어느 분이 당신의 형제인가요?)
[참고] 의문형용사 (Interrogative Adjectives): 의문대명사 중 whose, what, which는 명사 앞에 쓰여 그 명사를 수식하며 질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Whose bag is this? (이것은 누구의 가방입니까?)
- What color do you like? (무슨 색깔을 좋아하세요?)
- Which way should we go? (어느 길로 가야 합니까?)
바. 관계대명사 (Relative Pronouns) - (기초 소개)
두 문장을 연결하면서,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중요한 대명사입니다. 선행사(꾸밈을 받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을 이끕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계사 파트에서 심도 있게 다룹니다.)
- who: 선행사가 사람 (주격)
- I know the girl who lives next door. (나는 옆집에 사는 그 소녀를 안다.)
- (The girl lives next door. + I know the girl.)
- whom: 선행사가 사람 (목적격) (구어체에서는 who도 많이 사용)
- The man whom I respect is my father. (내가 존경하는 그 남자는 나의 아버지이다.)
- (I respect the man. + The man is my father.)
- whose: 선행사가 사람/사물 (소유격)
- I have a friend whose father is a doctor. (나는 아버지가 의사인 친구가 한 명 있다.)
- (A friend has a father. His father is a doctor. + I have a friend.)
- which: 선행사가 사물/동물 (주격, 목적격)
- This is the book which I want to read. (이것은 내가 읽고 싶은 책이다.) - 목적격
- The cat which is sleeping on the sofa is mine. (소파에서 자고 있는 저 고양이는 내 것이다.) - 주격
- that: 선행사가 사람/사물/동물 (주격, 목적격) (who, whom, which 대신 사용 가능. 계속적 용법에는 사용 불가 등의 제약 있음)
- She is the singer that I admire most. (그녀는 내가 가장 존경하는 가수이다.)
- I lost the watch that you gave me. (나는 네가 나에게 준 시계를 잃어버렸다.)
사. 부정대명사 (Indefinite Pronouns)
막연하거나 불특정한 사람, 사물, 수량 등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1) 단수 취급하는 부정대명사:
- one: (막연한) 하나, 사람
- One should do one's best. (사람은 자신의 최선을 다해야 한다.)
- Can I borrow a pen? I don't have one. (펜 좀 빌릴 수 있을까요? 저는 하나도 없어요.)
- another: 또 다른 하나 (an + other)
- This cookie is delicious. Can I have another? (이 쿠키 맛있네요. 하나 더 먹어도 될까요?)
- each: 각각
- Each of the students has a textbook. (학생들 각각이 교과서를 가지고 있다.)
- either: (둘 중) 어느 한 쪽
- You can choose either of the two options. (두 가지 선택지 중 어느 것이든 고를 수 있다.)
- neither: (둘 중) 어느 쪽도 아니다
- Neither of them came to the party. (그들 중 아무도 파티에 오지 않았다.)
- much: (양) 많은 (셀 수 없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I don't have much money with me. (Much of the work is done.)
- little: (양) 거의 없는 (셀 수 없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There is little hope of success.
- less: (양) 더 적은 (셀 수 없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He has less time than I do.
- someone, somebody, something: 어떤 사람, 어떤 것 (긍정문, 권유 의문문)
- Someone is knocking at the door. (누군가가 문을 두드리고 있다.)
- I need something to drink. (마실 것이 좀 필요해.)
- anyone, anybody, anything: (의문문) 누군가, 어떤 것 / (부정문) 아무도, 아무것도 / (긍정문) 누구든지, 무엇이든지
- Is anyone there? (거기 누구 있나요?)
- I didn't see anything strange. (나는 이상한 것을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
- Anybody can solve this problem. (누구든지 이 문제를 풀 수 있다.)
- everyone, everybody, everything: 모든 사람, 모든 것
- Everybody loves Raymond. (모두가 레이먼드를 사랑한다.)
- Everything is ready for the party. (파티 준비는 모든 것이 끝났다.)
- no one, nobody, nothing: 아무도 ~않다, 아무것도 ~않다
- Nobody knows the answer. (아무도 그 답을 모른다.)
- There is nothing in the box. (상자 안에는 아무것도 없다.)
2) 복수 취급하는 부정대명사:
- many: (수) 많은 (셀 수 있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Many people attended the concert. (Many of them were students.)
- few: (수) 거의 없는 (셀 수 있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Few people understand this concept.
- a few: (수) 약간 있는, 소수의 (셀 수 있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I have a few friends in London.
- several: 몇몇의, 여러 개의
- Several of the apples are rotten. (사과 중 몇 개가 썩었다.)
- both: 둘 다
- Both of my parents are teachers. (나의 부모님 두 분 다 선생님이시다.)
- others: 다른 사람들, 다른 것들
- Some like coffee, others prefer tea. (어떤 사람들은 커피를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은 차를 선호한다.)
3) 문맥에 따라 단수 또는 복수 취급하는 부정대명사: (뒤에 오는 명사(of the + 명사)의 수에 따라 결정됨)
- some: 약간, 몇몇 (셀 수 있는/없는 명사 모두 사용)
- Some of the information is incorrect. (그 정보 중 일부는 부정확하다.) - information이 단수
- Some of the students are absent today. (학생들 중 몇몇이 오늘 결석했다.) - students가 복수
- any: (some과 유사하나 주로 의문문, 부정문, 조건문에 사용)
- Is there any milk left? (우유 남은 거 있니?) - milk가 단수
- Are there any questions? (질문 있습니까?) - questions가 복수
- all: 모든
- All of the money was stolen. (돈 전부가 도난당했다.) - money가 단수
- All of the apples were eaten. (사과 전부가 먹혔다.) - apples가 복수
- most: 대부분
- Most of the work has been done. (일의 대부분이 끝났다.) - work가 단수
- Most of the people agree with the idea. (사람들 대부분이 그 생각에 동의한다.) - people이 복수
- none: 아무도/아무것도 ~않다 (단수 또는 복수 동사 모두 가능하나, 격식체에서는 단수, 비격식체에서는 복수 경향)
- None of the students was/were late. (학생들 중 아무도 늦지 않았다.)
- None of the advice was helpful. (조언 중 아무것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
- more: 더 많은
- We need more time. (시간이 더 필요해요.) - time이 단수
- There are more chairs in the next room. (옆방에 의자가 더 있어요.) - chairs가 복수
3. 대명사와 선행사의 일치 (Pronoun-Antecedent Agreement)
대명사는 그것이 가리키는 명사(선행사)와 수(단수/복수)와 성(남성/여성/중성)이 일치해야 합니다.
- The boy lost his hat. (그 소년은 그의 모자를 잃어버렸다.) - boy(단수, 남성) -> his
- The students did their homework. (그 학생들은 그들의 숙제를 했다.) - students(복수) -> their
- If anyone calls, tell them I'm out. (누군가 전화하면, 내가 외출했다고 말해줘.) - anyone(단수)이지만, 성별을 알 수 없을 때 현대 영어에서는 복수 대명사 they/them/their를 비공식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공식적으로는 he or she / him or her / his or her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대명사의 다양한 종류와 쓰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명사는 문장을 훨씬 풍부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각 대명사의 특징과 예문들을 반복해서 학습하시고, 실제 영어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관찰해 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동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음강의로!
2025.05.18 - [영어/문법] - [영어 스터디] 문법의 기초 - 동사 (Verb)
[영어 스터디] 문법의 기초 - 동사 (Verb)
동사는 문장에서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품사입니다. 사람이나 사물의 움직임, 생각, 감정, 존재 등을 나타내죠. 동사를 정확히 이해해야 문장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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