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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명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명사를 대신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명사(Pronouns)**에 대해 자세히 배우겠습니다. 대명사를 잘 활용하면 문장이 간결해지고 반복을 피할 수 있어 더욱 자연스러운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예시를 통해 쉽고 명확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대명사 강의 인트로 이미지

1. 대명사란 무엇일까요? (What is a Pronoun?)

대명사는 한자로 '대신할 대(代)' 자를 써서, 명사를 대신하는 말이라는 뜻입니다. 이미 언급되었거나 문맥상 분명한 명사의 반복 사용을 피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예시:
    • Lisa is a student. Lisa studies hard. (리사는 학생이다. 리사는 열심히 공부한다.) -> 명사 반복
    • Lisa is a student. She studies hard. (리사는 학생이다. 그녀는 열심히 공부한다.) -> 대명사 사용으로 간결해짐. 여기서 SheLisa를 대신하는 대명사입니다.

대명사는 지칭하는 명사(이를 선행사 Antecedent라고 합니다)의 성(gender), 수(number), 격(case)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2. 대명사의 종류 (Types of Pronouns)

대명사는 그 쓰임과 의미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뉩니다.

가. 인칭대명사 (Personal Pronouns)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며, 문장에서의 역할(주어, 목적어)이나 소유를 나타내는 형태에 따라 모습이 바뀝니다.

구분1인칭 (나, 우리)2인칭 (너, 너희들)3인칭 단수 (그, 그녀, 그것)3인칭 복수 (그들, 그것들)
 
구분 1인칭 (나, 우리) 2인칭 (너, 너희들) 3인칭 단수 (그, 그녀, 그것) 3인칭 복수 (그들, 그것들)
주격 (Subject) I you he / she / it they
we you
소유격 (Possessive Adjective)* my your his / her / its their
our your
목적격 (Object) me you him / her / it them
us you
 

* 소유격 (Possessive Adjective): 엄밀히 말하면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한정사)의 역할을 하지만, 인칭대명사의 변화형으로 함께 다룹니다. 항상 뒤에 명사가 따라옵니다. (예: my book, your car)

1) 주격 인칭대명사 (Subject Pronouns): 문장에서 주어 역할을 합니다. (~은/는/이/가)

  • I am a teacher. (나는 선생님이다.)
  • You look happy today. (너는 오늘 행복해 보인다.)
  • He plays soccer very well. (그는 축구를 매우 잘한다.)
  • She has a beautiful voice. (그녀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 It is raining outside. (밖에 비가 오고 있다.) - 날씨를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 It
  • We are planning a trip. (우리는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 They live in that big house. (그들은 저 큰 집에 산다.)

2) 소유격 (Possessive Adjectives): 명사 앞에 쓰여 소유 관계를 나타냅니다. (~의)

  • This is my computer. (이것은 나의 컴퓨터이다.)
  • What is your name? (너의 이름은 무엇이니?)
  • I like his new haircut. (나는 그의 새 머리 스타일이 마음에 든다.)
  • Her hobby is painting. (그녀의 취미는 그림 그리기이다.)
  • The dog wagged its tail. (그 개는 그것의 꼬리를 흔들었다.)
  • Our team won the game. (우리 팀이 경기에서 이겼다.)
  • I borrowed their car. (나는 그들의 차를 빌렸다.)

3) 목적격 인칭대명사 (Object Pronouns): 문장에서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을/를, ~에게)

  • She called me yesterday. (그녀는 어제 나에게 전화했다.) - 동사 called의 목적어
  • I will help you with your homework. (나는 네가 숙제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 동사 help의 목적어
  • Do you know him? (너는 그를 아니?) - 동사 know의 목적어
  • I saw her at the park. (나는 공원에서 그녀를 보았다.) - 동사 saw의 목적어
  • Please give it to me. (그것을 나에게 주세요.) - it은 give의 직접목적어, me는 to의 목적어
  • The teacher praised us. (선생님께서 우리를 칭찬하셨다.) - 동사 praised의 목적어
  • Can you pass them the salt? (그들에게 소금을 건네주시겠어요?) - them은 pass의 간접목적어

나. 소유대명사 (Possessive Pronouns)

'~의 것'이라는 의미로, 소유격 대명사(Possessive Adjective) + 명사」를 대신합니다. 소유대명사 뒤에는 명사가 오지 않습니다.

인칭/수 소유격 (Possessive Adjective) + 명사 소유대명사 (Possessive Pronoun)
1인칭 단수 my book (나의 책) mine (나의 것)
2인칭 단수 your car (너의 차) yours (너의 것)
3인칭 남성 단수 his pen (그의 펜) his (그의 것)
3인칭 여성 단수 her bag (그녀의 가방) hers (그녀의 것)
3인칭 중성 단수 its tail (그것의 꼬리) its (그것의 것 - 거의 안 쓰임)
1인칭 복수 our house (우리의 집) ours (우리의 것)
2인칭 복수 your ideas (너희들의 생각) yours (너희들의 것)
3인칭 복수 their project (그들의 프로젝트) theirs (그들의 것)
 
  • This pen is my pen. -> This pen is mine. (이 펜은 나의 것이다.)
  • That bicycle is not your bicycle. It's her bicycle. -> That bicycle is not yours. It's hers. (저 자전거는 너의 것이 아니다. 그녀의 것이다.)
  • His car is faster than my car. -> His car is faster than mine. (그의 차는 내 것보다 빠르다.)
  • Their house is bigger than our house. -> Their house is bigger than ours. (그들의 집은 우리 것보다 크다.)
  • A friend of mine is coming to visit. (내 친구 중 한 명이 방문하러 올 것이다.) - 'my friend'와 같은 의미

다. 재귀대명사 (Reflexive Pronouns)

'~자신'이라는 의미로, 주어가 한 행동이 자기 자신에게 돌아올 때 (목적어가 주어와 동일할 때) 사용되거나, 주어나 목적어를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self (단수) 또는 -selves (복수) 형태로 끝납니다.

인칭대명사 재귀대명사
I myself
you (단수) yourself
he himself
she herself
it itself
we ourselves
you (복수) yourselves
they themsel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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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귀 용법 (Reflexive Use):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주어와 동일한 대상일 때.

  • I cut myself while cooking. (나는 요리하다가 (내 자신을) 베였다.)
  • He taught himself to play the guitar. (그는 기타 치는 법을 독학했다.)
  • She looked at herself in the mirror. (그녀는 거울 속의 자신을 보았다.)
  • The cat cleans itself. (고양이는 스스로 몸단장을 한다.)
  • We should be proud of ourselves. (우리는 우리 자신을 자랑스러워해야 한다.)
  • Please help yourselves to the cookies. (쿠키 마음껏 드세요.) - (너희들 자신을 도우세요)
  • They blamed themselves for the mistake. (그들은 그 실수에 대해 자신들을 탓했다.)

2) 강조 용법 (Emphatic Use): 주어나 목적어를 강조하며, 생략해도 문장 성립에 영향이 없습니다. '직접', '스스로'의 의미.

  • I myself baked this cake. (나 자신이/내가 직접 이 케이크를 구웠어.)
    • I baked this cake myself. (위치 변경 가능)
  • The queen herself visited the village. (여왕이 직접 그 마을을 방문했다.)
  • You can do it yourself. (너 스스로 그것을 할 수 있어.)
  • We saw the president himself. (우리는 대통령 그분을 직접 보았다.) - 목적어 강조

관용적 표현:

  • by oneself: 홀로, 혼자 힘으로 (e.g., He lives by himself. 그는 혼자 산다.)
  • for oneself: 스스로를 위해, 혼자 힘으로 (e.g., You should think for yourself. 너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
  • enjoy oneself: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 (e.g., We enjoyed ourselves at the party. 우리는 파티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make oneself at home: 편안히 하다 (e.g., Please make yourself at home. 편히 계세요.)

라. 지시대명사 (Demonstrative Pronouns)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거리(가까움/멈)와 수(단수/복수)에 따라 구분됩니다.

  가까움 (Near) 멈 (Far)
단수 this (이것) that (저것, 그것)
복수 these (이것들) those (저것들, 그것들)
 
  • This is my favorite song. (이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이다.) - 가까이 있는 단수
  • That looks delicious over there. (저기 저것 맛있어 보인다.) - 멀리 있는 단수
  • These are my friends from Canada. (이분들은 캐나다에서 온 내 친구들이다.) - 가까이 있는 복수
  • Those were the good old days. (그때가 좋았지. / 저것들이 좋았던 옛 시절이었다.) - 멀리 있는 복수, 시간적으로 먼 과거
  • Hello, this is Mina speaking. (여보세요, 미나입니다.) - 전화 통화 시
  • That's a great idea! (그거 좋은 생각이야!) - 상대방의 말이나 상황을 가리킬 때

[참고] 지시형용사 (Demonstrative Adjectives): 지시대명사와 형태가 같지만, 명사 앞에 쓰여 그 명사를 수식합니다.

  • This book is interesting. (이 책은 재미있다.) - This가 book 수식
  • That car is expensive. (저 차는 비싸다.) - That이 car 수식

마. 의문대명사 (Interrogative Pronouns)

질문을 할 때 사용되며, 사람, 사물, 선택, 소유 등을 묻습니다.

  • who: 사람 (주격 - 누가)
    • Who broke the window? (누가 창문을 깼니?)
    • Who are you? (당신은 누구세요?)
  • whom: 사람 (목적격 - 누구를, 누구에게)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체나 문어체에서 주로 쓰이며, 구어체에서는 who를 목적격으로도 많이 씀)
    • Whom did you meet yesterday? (어제 누구를 만났니?)
    • To whom should I send this package? (이 소포를 누구에게 보내야 합니까?) (격식)
    • (구어체) Who did you meet yesterday?
  • whose: 사람/사물 (소유격 - 누구의 것, 무엇의 것)
    • Whose car is this? (이것은 누구의 차입니까?)
    • Whose is this bag? (이 가방은 누구의 것이니?) - Whose가 단독으로 소유대명사 역할
  • what: 사물, 정보 (무엇)
    • What is your name?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 What happened? (무슨 일이 있었니?)
    • What do you want for dinner? (저녁으로 무엇을 원하니?)
  • which: 사람/사물 (선택 - 어느 것, 어느 사람) (정해진 범위 내에서의 선택)
    • Which do you prefer, coffee or tea? (커피와 차 중에 어느 것을 더 좋아하세요?)
    • Which of these books is yours? (이 책들 중 어느 것이 당신의 것입니까?)
    • Which is your brother in this picture? (이 사진에서 어느 분이 당신의 형제인가요?)

[참고] 의문형용사 (Interrogative Adjectives): 의문대명사 중 whose, what, which는 명사 앞에 쓰여 그 명사를 수식하며 질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Whose bag is this? (이것은 누구의 가방입니까?)
  • What color do you like? (무슨 색깔을 좋아하세요?)
  • Which way should we go? (어느 길로 가야 합니까?)

바. 관계대명사 (Relative Pronouns) - (기초 소개)

두 문장을 연결하면서,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중요한 대명사입니다. 선행사(꾸밈을 받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을 이끕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계사 파트에서 심도 있게 다룹니다.)

  • who: 선행사가 사람 (주격)
    • I know the girl who lives next door. (나는 옆집에 사는 그 소녀를 안다.)
    • (The girl lives next door. + I know the girl.)
  • whom: 선행사가 사람 (목적격) (구어체에서는 who도 많이 사용)
    • The man whom I respect is my father. (내가 존경하는 그 남자는 나의 아버지이다.)
    • (I respect the man. + The man is my father.)
  • whose: 선행사가 사람/사물 (소유격)
    • I have a friend whose father is a doctor. (나는 아버지가 의사인 친구가 한 명 있다.)
    • (A friend has a father. His father is a doctor. + I have a friend.)
  • which: 선행사가 사물/동물 (주격, 목적격)
    • This is the book which I want to read. (이것은 내가 읽고 싶은 책이다.) - 목적격
    • The cat which is sleeping on the sofa is mine. (소파에서 자고 있는 저 고양이는 내 것이다.) - 주격
  • that: 선행사가 사람/사물/동물 (주격, 목적격) (who, whom, which 대신 사용 가능. 계속적 용법에는 사용 불가 등의 제약 있음)
    • She is the singer that I admire most. (그녀는 내가 가장 존경하는 가수이다.)
    • I lost the watch that you gave me. (나는 네가 나에게 준 시계를 잃어버렸다.)

사. 부정대명사 (Indefinite Pronouns)

막연하거나 불특정한 사람, 사물, 수량 등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1) 단수 취급하는 부정대명사:

  • one: (막연한) 하나, 사람
    • One should do one's best. (사람은 자신의 최선을 다해야 한다.)
    • Can I borrow a pen? I don't have one. (펜 좀 빌릴 수 있을까요? 저는 하나도 없어요.)
  • another: 또 다른 하나 (an + other)
    • This cookie is delicious. Can I have another? (이 쿠키 맛있네요. 하나 더 먹어도 될까요?)
  • each: 각각
    • Each of the students has a textbook. (학생들 각각이 교과서를 가지고 있다.)
  • either: (둘 중) 어느 한 쪽
    • You can choose either of the two options. (두 가지 선택지 중 어느 것이든 고를 수 있다.)
  • neither: (둘 중) 어느 쪽도 아니다
    • Neither of them came to the party. (그들 중 아무도 파티에 오지 않았다.)
  • much: (양) 많은 (셀 수 없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I don't have much money with me. (Much of the work is done.)
  • little: (양) 거의 없는 (셀 수 없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There is little hope of success.
  • less: (양) 더 적은 (셀 수 없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He has less time than I do.
  • someone, somebody, something: 어떤 사람, 어떤 것 (긍정문, 권유 의문문)
    • Someone is knocking at the door. (누군가가 문을 두드리고 있다.)
    • I need something to drink. (마실 것이 좀 필요해.)
  • anyone, anybody, anything: (의문문) 누군가, 어떤 것 / (부정문) 아무도, 아무것도 / (긍정문) 누구든지, 무엇이든지
    • Is anyone there? (거기 누구 있나요?)
    • I didn't see anything strange. (나는 이상한 것을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
    • Anybody can solve this problem. (누구든지 이 문제를 풀 수 있다.)
  • everyone, everybody, everything: 모든 사람, 모든 것
    • Everybody loves Raymond. (모두가 레이먼드를 사랑한다.)
    • Everything is ready for the party. (파티 준비는 모든 것이 끝났다.)
  • no one, nobody, nothing: 아무도 ~않다, 아무것도 ~않다
    • Nobody knows the answer. (아무도 그 답을 모른다.)
    • There is nothing in the box. (상자 안에는 아무것도 없다.)

2) 복수 취급하는 부정대명사:

  • many: (수) 많은 (셀 수 있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Many people attended the concert. (Many of them were students.)
  • few: (수) 거의 없는 (셀 수 있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Few people understand this concept.
  • a few: (수) 약간 있는, 소수의 (셀 수 있는 명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 I have a few friends in London.
  • several: 몇몇의, 여러 개의
    • Several of the apples are rotten. (사과 중 몇 개가 썩었다.)
  • both: 둘 다
    • Both of my parents are teachers. (나의 부모님 두 분 다 선생님이시다.)
  • others: 다른 사람들, 다른 것들
    • Some like coffee, others prefer tea. (어떤 사람들은 커피를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은 차를 선호한다.)

3) 문맥에 따라 단수 또는 복수 취급하는 부정대명사: (뒤에 오는 명사(of the + 명사)의 수에 따라 결정됨)

  • some: 약간, 몇몇 (셀 수 있는/없는 명사 모두 사용)
    • Some of the information is incorrect. (그 정보 중 일부는 부정확하다.) - information이 단수
    • Some of the students are absent today. (학생들 중 몇몇이 오늘 결석했다.) - students가 복수
  • any: (some과 유사하나 주로 의문문, 부정문, 조건문에 사용)
    • Is there any milk left? (우유 남은 거 있니?) - milk가 단수
    • Are there any questions? (질문 있습니까?) - questions가 복수
  • all: 모든
    • All of the money was stolen. (돈 전부가 도난당했다.) - money가 단수
    • All of the apples were eaten. (사과 전부가 먹혔다.) - apples가 복수
  • most: 대부분
    • Most of the work has been done. (일의 대부분이 끝났다.) - work가 단수
    • Most of the people agree with the idea. (사람들 대부분이 그 생각에 동의한다.) - people이 복수
  • none: 아무도/아무것도 ~않다 (단수 또는 복수 동사 모두 가능하나, 격식체에서는 단수, 비격식체에서는 복수 경향)
    • None of the students was/were late. (학생들 중 아무도 늦지 않았다.)
    • None of the advice was helpful. (조언 중 아무것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
  • more: 더 많은
    • We need more time. (시간이 더 필요해요.) - time이 단수
    • There are more chairs in the next room. (옆방에 의자가 더 있어요.) - chairs가 복수

3. 대명사와 선행사의 일치 (Pronoun-Antecedent Agreement)

대명사는 그것이 가리키는 명사(선행사)와 수(단수/복수)와 성(남성/여성/중성)이 일치해야 합니다.

  • The boy lost his hat. (그 소년은 그의 모자를 잃어버렸다.) - boy(단수, 남성) -> his
  • The students did their homework. (그 학생들은 그들의 숙제를 했다.) - students(복수) -> their
  • If anyone calls, tell them I'm out. (누군가 전화하면, 내가 외출했다고 말해줘.) - anyone(단수)이지만, 성별을 알 수 없을 때 현대 영어에서는 복수 대명사 they/them/their를 비공식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공식적으로는 he or she / him or her / his or her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대명사의 다양한 종류와 쓰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명사는 문장을 훨씬 풍부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각 대명사의 특징과 예문들을 반복해서 학습하시고, 실제 영어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관찰해 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동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음강의로!

2025.05.18 - [영어/문법] - [영어 스터디] 문법의 기초 - 동사 (Verb)

 

[영어 스터디] 문법의 기초 - 동사 (Verb)

동사는 문장에서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품사입니다. 사람이나 사물의 움직임, 생각, 감정, 존재 등을 나타내죠. 동사를 정확히 이해해야 문장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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